개학 연기기간, 자소서 준비해 볼까…

  • 최미애
  • |
  • 입력 2020-03-23 07:49  |  수정 2020-03-23 07:48  |  발행일 2020-03-23 제17면
희망 대학·학과 모집요강 분석…4년간 커리큘럼 등 파악
생활기록부 바탕으로 특별히 의미 있었던 일 순으로 정리
3가지 공통 문항별 주제에 맞춰 어떤 활동 기재할지 선택
초안 작성후 3학년 1학기 동안 추가할 내용 반영하며 수정

2020032201000837700037781

코로나19 여파로 개학이 5주나 연기되면서 수험생들의 불안은 더욱 커지고 있다. 수시모집 준비를 주로 하는 여름방학 기간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마음만 바빠질 수 있다. 지금의 학습 공백 기간을 미리 맞이한 여름방학으로 생각하고, 그때 준비해야 할 것들을 지금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 가장 쉽게 해볼 수 있는 것은 자기소개서 작성이다. 3학년 1학기가 남아있지만, 고등학교 1·2학년 4개 학기의 활동을 중심으로 충분히 자기소개서 초안을 작성할 수 있다.

◆목표 대학·학과에 대한 정보 수집

자기소개서 작성은 관심 있는 대학·학과와 진로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먼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과 해당 대학의 수시 전형을 조사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모든 대학이 공통문항을 제시하고 있지만, 전형 종류와 방식에 따라 각 문항에 대해 대학이 요구하는 건 다를 수 있다. 이는 각 대학의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는 수시 모집 요강,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자기소개서 관련 자료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자료를 보면 해당 대학이 어떤 인재상을 추구하고, 주요 평가요소는 무엇인지를 살펴볼 수 있다.

희망 학과의 커리큘럼 및 졸업 후 진로 등도 조사해보도록 하자. 각 대학의 전공별 홈페이지에는 그 학과의 4년간 커리큘럼이 상세히 정리되어 있다. 일부 학교·학과 홈페이지에는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 전공 관련 국내외 이슈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및 전공이 관련 학문 중에서 특히 어느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나의 학교 생활 및 관심 분야와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면 좀 더 자기소개서 내용이 풍성해진다.

◆학교생활기록부 살펴보기

좋은 자기소개서는 미사여구가 많고 화려한 것이 아니다. 잘 쓴 자기소개서인지는 그 안에 담겨있는 소재가 결정한다. 좋은 소재를 찾기 위해 해야 하는 건 꼼꼼하게 나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되돌아보는 것이다. 학교생활기록부 안에서 자기소개서 소재로 활용할 만한 활동이 무엇인지를 골라내야 한다.

1학년 1학기부터 시작해 학교생활기록부를 꼼꼼히 살펴보자. 그동안 학교생활 및 학습 과정,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되진 않았지만 특별히 기억에 남거나 의미 있었던 일을 시간 순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할 일이다. 이때 처음부터 자기소개서에 작성될 소재를 무조건 찾아내려고 하면 어려울 수 있다. 지금까지의 학교생활을 돌아본다는 느낌으로 최대한 꼼꼼하게 과거 기억을 다시 떠올려보는 것을 목표로 하자.

학교생활기록부 및 관련 자료 등을 토대로 활동기록을 정리한 후에는 특별히 의미 있었던 활동을 정리해, 이에 대한 핵심 내용을 따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왜 그런 활동을 하게 됐고, 그 활동이 나에게 준 영향은 무엇인지, 이 활동과 함께 묶어 정리해볼 만한 다른 활동이나 학습 과정이 없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수험생은 자기소개서에 3가지 공통문항을 작성해야 한다. 공통문항은 대학교육협의회가 지정한 것으로, 각 문항을 분석해 수험생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대나 성균관대 등 일명 '4번 문항'으로 불리는 자율 문항이 자기소개서에 포함된 대학을 지원하고자 한다면, 1~3번 공통문항을 어느 정도 작성해 자율 문항을 작성하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1번 문항은 학업에 기울인 노력, 학습 경험,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묻는다. 학업, 노력, 학습경험 등의 단어에서 알 수 있듯 기본적인 학교생활에서 발생한 학업 역량 중에서 찾아봐야 한다. 학교생활의 충실도를 보여주고자 한다면 교과 수업 관련 활동, 교내 대회 등에서 소재를 찾아보도록 하자.

2번 문항은 고등학교 생활 동안 의미를 두고 했던 교내활동과 이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쓰는 것이다. 여기서 유의해야 하는 건 활동 자체가 아니라 활동에서 배우고 느낀 점이다. 교내 활동의 범위도 학업보다는 자신의 지적 호기심, 적극성과 실천성, 의지 등 다양한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

3번 문항은 배려와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와 이를 배우고 느낀 점을 작성하는 문항이다. 이 문항은 수험생의 인성, 성품과 의사소통 능력, 공동체 역량을 보게 된다. 이러한 능력·역량 중 한 가지를 2번 문항에 언급했다면, 3번 문항에는 언급하지 않은 내용을 보여줄 수 있는 소재를 다루어야 한다.

◆초안 완성 후 내용 보완

학교생활기록부 살펴보기, 소재 선정, 자기소개서 문항에 대한 이해를 마쳤다면, 이제 자기소개서 초안을 작성할 차례다. 이때 중요한 건 글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초안 작성 단계에서 해야 할 일은 문항별로 어떤 주제에 맞춰 어떤 활동을 기재할지에 대한 큰 틀을 잡는 것이다.

일단 핵심내용만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글 자체에 대한 보완은 급하게 하지 않아도 된다. 세부 보완작업은 개학 후 1학기 학교생활을 하면서 해도 충분하다. 이때부터는 자기소개서 초안에서 문항별 내용에 대해 스스로 질문을 던져봐야 한다. 3학년 1학기 동안 자기소개서에 들어갈 만한 활동이 있다면, 초안에서 전개한 핵심 주제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새롭게 했던 활동을 반영해나가며 수정하도록 하자.

최미애기자 miaechoi21@yeongnam.com
▨도움말=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기자 이미지

최미애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