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학교 속 보물 찾다가 학습원리도 발견…1학기때 놓친 내용 '쏙쏙'

  • 권혁준
  • |
  • 입력 2021-07-19   |  발행일 2021-07-19 제12면   |  수정 2021-07-19 07:48
대구시교육청, 오늘부터 온라인 여름학교 운영

2021071801000532800021541

 대구지역 초·중·고등학교가 여름방학에 들어갔다. 대구시교육청은 16일부터 23일까지 대구 시내 232개 초등학교가 약 40일간의 여름방학에 들어간 뒤 8월19일부터 9월6일까지 순차적으로 개학한다고 밝혔다. 대구 125개 중학교는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여름방학에 들어간 뒤 8월9일~25일에 개학한다.이에 대구시교육청은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대구온라인여름학교
초3~6학년 학습결손 보완 목표
양질의 교육 콘텐츠 모아 제공
흥미있는 과목 학생 스스로 선택
온라인상담소선 마음건강 케어


2021071801000532800021542
메타버스 속 가상교실 전경. <대구시교육청 제공>


◆초등3~6학년 위한 대구온라인여름학교

대구시교육청이 초등학생(3~6학년 중심)의 알찬 여름방학을 지원하기 위해 19일부터 8월20일까지 5주간 '대구온라인여름학교'를 운영한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결손을 보완할 수 있도록 개설된 학습지원사이트 '대구온라인여름학교'는 올해 더욱 내실 있는 사이트로 업그레이드됐다. 학생들의 맞춤형 학습 지원은 물론이고 정서·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콘텐츠 영역을 추가했다.

온라인 공간에서 초등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나 유용한 콘텐츠들이 무수히 많지만 이들 가운데 양질의 프로그램을 선별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또한 초등학생들이 보기에 부적절한 콘텐츠들도 많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대구온라인여름학교는 선별된 사이트와 콘텐츠를 모아 학생들이 손쉽게 자신의 관심 영역을 스스로 학습하고 배움을 기록해나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대구온라인여름학교는 '기초·기본 학력' '주제중심학습' '정서·심리 안정' 영역으로 나뉜다. 각 영역은 2~3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돼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필요에 따라 선택하도록 했다.

기초·기본 학력 영역에서는 기초학력을 다지는 '배이스 캠프(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 초등 3~6학년 1학기 주지교과의 주요 내용을 복습할 수 있는 e-학습터 기반 '여름방학 탄탄교실', EBS의 각종 무료 영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EBSe(EBS English)' 등 3가지의 카테고리로 이루어져 있다.

주제중심학습 영역에서는 학교가자닷컴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여름캠프'에 바로 가기를 통해 주제에 따른 일일학습 및 주 2~3회 라이브 수업을 할 수 있고, '알쓸굿잡'에서는 생활 속 유용한 지식과 상식, 유머, 지혜 등을 담은 클립형 영상들을 볼 수 있다.

정서·심리 안정 영역에서는 대구시와 대구시교육청 주관의 문화예술 관련 행사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우리고장 문화·예술'과 방학 중 학생 학습, 생활, 심리 관련 등 온라인 상담을 지원하는 '온라인 상담소'를 개설해 학생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한 여름방학을 지원한다.

중등.학교가자.com
인터넷에 주소입력 후 누구나 학습
국·수·영·사·과 주요내용 되새김
게이미피케이션에 화상시스템 결합
21명의 교사들 실시간 학습코칭도


◆중학생 위한 메타버스 기반 여름캠프

대구시교육청은 여름방학 중 학생들의 규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해 19일부터 8월6일까지 '이번 학기 이것만은 알고 가요! 2021. 중등.학교가자.com_여름캠프'를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중등.학교가자.com_여름캠프'는 중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5개 교과(국·수·영·사·과)의 1학기 주요 내용 정리하고 복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여름캠프 기간 중학생 누구나 인터넷 주소창에 '중등.학교가자.com'을 입력하여 접속할 수 있고, 매일 3과목씩 공부하며 학습 기록장을 작성하거나 온라인 학습 도구에 학습 이력을 남기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특히 올해 여름캠프는 메타버스(Metaverse)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과 웹기반 학습 시스템을 병행하여 운영한다. 메타버스 가상 교실은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과 화상시스템을 결합하여 학생들의 흥미 유발과 학습 동기를 높이고, 가상학교 곳곳에는 보물을 숨겨져 있어 학생들이 학교 곳곳을 탐험하며 보물을 발견하고 깜짝 선물도 받을 수 있다.

지난 6월 초에 위촉된 21명의 운영교사들은 자기주도학습이 용이한 슬라이드 기반 대화형 학습 시스템 적용, 수시형성평가와 자기점검을 통한 학습에 관한 메타인지 형성, 학습몰입도 향상 및 피드백 개선을 통한 기초·기본 학력 신장 등을 위해 그간 다져온 에듀테크 기반 원격 수업 역량을 최대한 발휘했다.

또한 학년·과목별 교과 교실을 설계해 과목 선생님과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만나 소통하며 학습 코칭을 하고, 학생 간 짝학습과 모둠학습이 일어나는 공간을 마련해 학생들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학기 중 수업과 기말고사로 바쁜 중에도 우리 학생들의 알찬 여름방학을 위해 열정을 쏟고 계시는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며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과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해주시는 선생님들 덕분에 우리 학생들이 한 단계 성장하고 학습과 마음가짐 모두 탄탄히 준비하여 더욱 힘차게 다음 학기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혁준기자 hyeokjun@yeongnam.com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에듀포유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