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맘 상담실] 초등 1~2학년 통합교과 공부법…"학생 주도 실천·탐구·표현 활동으로 창의역량 키워"

  • 권혁준
  • |
  • 입력 2022-01-17   |  발행일 2022-01-17 제13면   |  수정 2022-01-17 07:58
교사가 학생 요구에 맞는 수업 방법·내용으로 교육과정 재구성
방학은 성장 위한 '쉼의 시간'…다양한 체험활동 참여하게 해야

AR동물체험2
2022011601000435800018092
AR동물체험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생활과 관련된 교과인 통합교과를 가정에서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AR동물관찰 앱을 이용하면 30여종의 다양한 동물들의 생생한 모습을 증강현실(AR)로 실감나게 관찰할 수 있으며, 생김새, 서식지, 먹이부터 생체모방 기술 심화학습까지 가능하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통합교과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생활과 관련된 교과다.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의 생활 경험을 토대로 8개 영역의 대주제, 24개 핵심개념의 소주제, 32개 내용 요소의 활동주제를 갖추고 있다. 대주제와 소주제를 중심으로 바른 생활과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의 성격을 담은 활동 주제가 있다. 주제를 중심으로 학생의 흥미와 요구, 실생활을 중심으로 학습 활동을 정하고 학생 주도 활동을 통해 실천·탐구·표현활동을 하며 미래 역량을 키워나간다. '통합교과는 공부와 직접적인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거나 통합교과를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걱정인 부모님이 많다.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통합교과를 공부해야 하는지 현직 교사의 조언을 들어보자.

Q: 국어·수학 교과서는 있는데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과서가 없어요. 위 세 과목은 교과서 없이 배우나요.

A: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은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다뤄지는 통합교과입니다. 따라서 '봄' '여름' '가을' '겨울' 네 권의 주제별 교과서를 활용합니다.

1학년 교육과정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나뉩니다.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입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으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안전한 생활로 이뤄져 있습니다.

교과별 목표를 살펴보면 통합교과에서는 기본 생활 습관과 기본 학습 습관의 형성으로 바르게 생활하기(바른 생활), 주변의 일상생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이해하기(슬기로운 생활),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지닌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기(즐거운 생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과에서 가르치는 것을 주제로 제시돼 있습니다. 대주제를 살펴보면 학교, 봄, 가족, 여름, 마을, 가을, 나라, 겨울입니다. 한 단원에 하나의 소주제를 한 달 동안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 주제 학습에 몰입하여 이를 심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요즘 학교에서 교과서를 다 배우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통합교과 수업시간에 교과서를 모두 다루지 않는 까닭이 있나요.

A: 교과서는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한 수업 자료 중 하나입니다. 학생에게 맞는 더 좋은 자료가 있다면 교과서를 다루지 않을 수 있습니다(교육과정≠교과서≠수업).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두루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기르도록 힘쓰는 교육과정입니다. 교사는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교사가 가르치는 학생에 맞는 수업방법과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합니다. 이때 학생의 요구와 실태를 반영해 학생과 함께 교육과정을 만듭니다.

Q: 우리 아이는 통합교과 수업 시간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움직임이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통합교과 수업에 몰입할 수 있을까요.

A: 걱정하지 마세요. 수업 방법이 다양해졌습니다. 학생이 얌전히 앉아서 선생님의 설명을 듣기만 하지 않습니다.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돼 수업을 통해서 생활 경험 속에서 만나는 자신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학생주도수업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통합교과에서는 교사가 학생의 요구를 중심으로 학생주도수업을 할 수 있도록 구상 차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주제 만나기'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하고 싶어 하는 차시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구상 차시는 주제 만나기 차시의 단원 학습 주제망 작성 중 '공부 게시판 만들기'에서부터 반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원 내 하위 주제별로 차시를 재구성할 수도 있고, 이 재구성에서 학생들이 하고 싶어 하는 수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초등 2학년 여름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여름 여행에서 다양한 여름 동식물을 만나고, 동물과 식물이 서식하는 공간에 따라 여름 동산, 물가, 바다로 나눠 탐구, 표현, 놀이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여름 방학 계획을 세우면서 여름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재미있게 보낼 수 있도록 합니다.

먼저, 학생들은 관련 그림책을 읽고 학교 교재원으로 여름 여행을 떠납니다. ①학생들은 학교 텃밭에서 여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동식물을 만납니다. 여름 동식물의 특징을 직접 살펴보거나 혹은 유튜브 동영상이나 VR 자료 등으로 그 특징을 탐구합니다. ②여름 동식물을 다양한 방법(그림, 만들기, 노래 부르기, 신체 표현, 놀이 등)으로 표현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여름 동식물을 소개합니다. ③만약 여름 동식물이 모두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 학생들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배움과 자신의 삶의 관계를 고민하며 더 좋은 세상 만들기에 동참하기도 합니다. ④건강하고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계획하고 여름 방학에 할 일을 계획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여름을 신나게 즐깁니다.

Q: 행복한 1∼2학년!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여름 방학은 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쉼'의 시간입니다. 자녀에게 맞는 적절한 개인별·능력별 과제를 세워보세요. 그리고 다양한 체험활동에 자녀가 참여하게 해 주세요.

여름 동물 VR 체험을 해 볼까요. 사이언스레벨업-AR·VR-AR 동물 관찰에 들어갑니다. 여기에는 30여 종의 다양한 동물들의 생생한 모습을 증강현실(AR)로 구현해 눈 앞에서 실감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동물의 생김새, 서식지, 먹이부터 생체모방 기술 심화학습까지 가능합니다. 동물들의 여러 특징을 학습해보며 분류의 달인이 돼 봅시다. 이용방법 ①모바일 또는 태블릿에서 'AR 동물관찰' 앱을 설치한다. ②마커를 출력한다. ③앱을 실행하여 카드 위에 비추며 실험한다. 권혁준기자 hyeokjun@yeongnam.com

▨도움말=김애자 대구장동초등 수석교사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에듀포유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