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마음속 양식 '차곡차곡' 쌓아요

  • 노진실
  • |
  • 입력 2024-03-25 08:03  |  수정 2024-03-25 08:06  |  발행일 2024-03-25 제12면

ㅎ
대구의 지역도서관이 '찾아가는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ㅇ
대구시립도서관의 학교도서관 지원 사업이 운영되고 있는 모습. <대구시교육청 제공>

지역 도서관-학교 연계 프로그램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아이들의 교육과 성장에 있어 그만큼 공동체적 관심과 협력이 필요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지역 도서관들도 학생들의 교육과 성장을 위해 학교 등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올 1학기 대구 23개 늘봄학교서 참여
10개 도서관, 초1 맞춤 프로그램 운영

강사가 직접 신청학교 방문하는 방식
그림책으로 마음 읽기 등 강좌 마련

시립도서관, 학교도서관 지원 사업
독서교육 강화 위한 독서문화행사도

◆찾아가는 '늘봄학교' 프로그램 운영

올해부터 '늘봄학교'가 본격 시행된다.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외에 학교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종합 교육 프로그램이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대구의 경우 올 1학기에 70개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운영을 우선 시작하고, 나머지 166개 초등학교는 준비 과정을 거쳐 2학기부터 본격 운영한다.

대구의 지역도서관에서도 도서관의 교육 프로그램과 인적 자원을 활용한 초1 맞춤형 늘봄학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24일 대구시교육청에 따르면,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 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 대구시립동부도서관 등 10개 지역도서관에서는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그림책으로 배우는 슬기로운 학교생활 △그림책으로 마음 읽기 △영어그림책 톡톡 리딩 △꼼지락 꼼지락 문화예술놀이 등 초등학생들의 흥미와 발달을 반영한 53개 강좌를 마련했다.

도서관별로 운영되는 늘봄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동부도서관은 '그림책 상상·창의 놀이터' '영어그림책 톡톡 리딩' '사고력 UP 언플러그드 코딩' '뚝딱 캐릭터 드로잉 교실' 등의 프로그램을, 수성도서관은 '책이랑 연극이랑 놀자' '꿀잼 과학과 놀자' 등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또 서부도서관은 '문해력이 자라는 그림책 놀이', 북부도서관은 '동화나라 종이공작소' '마음을 키우는 공예', 두류도서관은 '재미있는 역사교실' '꼼지락 꼼지락 문화예술놀이'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삼국유사군위도서관은 '생각 쑥쑥 그림책' '신나는 음악놀이'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도서관 연계 늘봄학교 프로그램은 도서관에서 개설한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교로 강사가 직접 방문해 아이들과 함께 수업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른바 '찾아가는 늘봄교육 프로그램'이다. 1학기에는 23개 늘봄학교에서 1천115명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2학기에도 수요 조사 결과를 반영해 운영할 예정이다.

대구시교육청은 늘봄학교에 다양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지역도서관을 비롯해 지역대학, 지자체, 평생교육기관 등과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올해 학교도서관 지원 사업 시작

대구시립도서관은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교육 강화 및 학교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대구 지역 479개 학교를 대상으로 '2024년 학교도서관 지원 사업'을 운영한다.

2·28기념학생도서관을 중심으로 북부·달성도서관이 권역별 지원을 담당해 독서 프로그램 및 행사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그 외 시립도서관은 자료 및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등 학교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 20일부터 참가학교 모집이 시작됐으며, 4월부터 11월까지 교과연계, 문해력, 맞춤형 인문 독서교육 등 학교 맞춤형 독서 교육활동을 지원한다.

2·28학생도서관은 '또래와 함께 시작하는 그림책 읽기' 등 학년별 교과연계 독서 프로그램, 진로·인문 소양 함양을 위한 '청소년 인문학 작가의 만남', 방학 중 찾아가는 독서교실, 독서마라톤 챌린지를 운영하고, 학교도서관 '독서문화행사 운영꾸러미'를 지원한다.

북부도서관은 서·북구·군위군 지역 학교도서관 지원 거점 도서관으로 '책이랑 문해력 쑥쑥' '독서놀이를 통한 마음챙김' '학교에서 만나는 작가 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달성도서관은 달성군 지역 학교도서관 지원 거점 도서관으로 '안녕? 학교도서관' 등 찾아가는 학교도서관 활용교육과 '그림책과 함께 생태환경 여행' 등 맞춤형 인문·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 기념 '놀면서 읽는 세계 명화 여행' 등 찾아가는 독서문화행사를 지원한다.

삼국유사군위도서관은 군위 지역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어린이 동화작가와의 만남' 등 학교로 찾아가는 어린이 도서관 인문 맛보기 프로그램과 '창의적 진로 개발을 통한 내 꿈 찾기' 등 청소년과 함께하는 인문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장철수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 관장은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적극적인 협력과 소통을 통해 다양한 독서자원을 공유하는 등 학교도서관 지원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진실기자 know@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노진실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