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치게 무거운 가슴…축소술 고민한다면 유방질환 유무 반드시 확인

  • 강승규
  • |
  • 입력 2020-07-21 07:40  |  수정 2020-07-21 08:00  |  발행일 2020-07-21 제18면
[전문의에게 듣는다] 유방비대증

2020072001000779500033191

가슴은 예로부터 여성성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특히 가슴의 크기나 모양 등 미용적인 측면이 부각되고, 큰 가슴이 선호됐다. 하지만 유방이 너무 큰 여성들은 신체·정신적으로 고통받는다. 이를 유방비대증(거대유방증)이라고 하는데, 합병증이 심해 가슴을 축소하는 수술을 받는 사람이 적지 않다.


목·어깨·허리 통증 유발…여름엔 피부질환 일으키기도
유선조직·체형·나이·건강상태 등 고려해 수술법 선택
상처 다 나은 후에도 6개월 이상 꾸준히 흉터 관리해야



2020072001000779500033192
김한수 비엘성형외과의원 원장

◆너무 커도 문제

유방 성형술은 유방암이나 외상 등으로 인해 잃어버린 유방을 다시 만드는 유방 재건술, 그리고 기존 유방을 보다 아름답고 기능적인 크기와 모양으로 만드는 유방 미용성형술이 있다. 이 중 유방 미용성형술은 △작은 가슴을 보형물이나 지방 등으로 크게 만들어 주는 유방 확대술 △ 크고 무거운 유방을 작게 줄여주는 유방 축소술 △탄력 없이 처진 유방을 올려주는 유방고정술 △함몰유두 교정술 △부유방 교정술 △남성에서 가슴이 발달한 여성형 유방 교정술 등이 있다. 가슴의 크기를 키우길 원하는 이들이 있지만, 지나치게 크고 무거운 가슴으로 인해 목과 등, 어깨, 허리에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성장기 소녀들은 신체상 발달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며, 더운 여름엔 유방 아래 피부문제를 호소하기도 한다. 또한 남들의 노골적인 시선으로 피해를 보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경우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런 여러 가지 불편한 부분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유방 축소술이다. 유방 축소술은 의료보험으로 혜택을 주자는 논의가 과거부터 현재도 있을 정도로 여러 가지 삶의 불편함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치료다. 많은 여성이 수술 후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성격과 행동을 할 수 있고, 활동적으로 바뀐다. 결국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되는 셈이다.

◆축소술 종류 다양

유방이 비대해지는 원인은 여러 가지다. 주요 원인은 △호르몬이 과다 분비돼 발생한 내분비유방비대증 △ 10대에서 유전적인 영향으로 가슴이 커지는 처녀유방비대증 △임신 중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생기는 임신유방비대증 △임신 중에 커진 유방이 출산 후에 정상 크기로 줄어들지 않고 그대로 있는 산후유방비대증 △폐경기에 가까운 중년 여성에게 나타나는 갱년기유방비대증 △전신 비만과 동반된 비만유방비대증 등이다.

유방 축소술은 거대 유방의 개선을 목적으로 유방의 크기를 줄이기 위한 수술이지만 무조건 많이만 줄여서는 안되며 예쁜 모양을 만들어야 하고, 최대한 기능을 살려야 한다. 그리고 최소한의 흉터를 남기면서 무게 때문에 처져있는 가슴을 올려주는 방법까지 고려되어야 하는 가장 난도가 높은 수술이다.

유방 축소술의 방법은 △절개 방법에 따라 유륜 주위 절개법 △수직 절개법 △오자형 절개법 △유두 이식술 등이 있다. 여기에 지방 흡인술이 보조적으로 같이 사용되기도 한다. 유륜 주위 절개법은 유륜 둘레만 절개한 다음 유륜 주위 반흔을 남기는 방법으로 너무 많이 줄여도 되지 않을 경우에 가장 적은 흉터를 남길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지방이 많은 가슴의 경우 지방흡인술을 같이 시행하면 가슴 크기를 더 많이 줄일 수 있다.

수직 절개법은 유륜 주위와 그 아래로 수직의 반흔을 남기는 방법으로 유륜 주위 절개법보다 많은 양의 조직을 제거할 수 있어 중등도 이상의 유방비대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오자형 절개법은 수직 절개법에 유방 밑 주름선을 따라 가로로 긴 반흔이 생기는 방법으로 가장 많은 반흔을 남기지만, 축소해야 하는 가슴 조직의 양이 많으며 처진 정도가 심한 경우에 가장 많은 교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수술전 유방질환 유무 확인

비엘성형외과의원 김한수 원장은 유륜 주위 절개법과 수직 절개법을 주로 이용한다. 특히 지방흡인술을 함께 시행해 추가로 크기를 줄여주고, 모양을 다듬어 환자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수술 전 유방의 크기와 모양, 처진 정도, 유선조직과 피하지방의 양, 체형과 나이, 건강 상태, 환자의 요구 등을 고려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수술 방법을 선택한다. 그리고 수술 전 안전한 전신마취를 위해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유방질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꼭 시행한다. 김 원장의 경험에 유방 확대술 또는 유방 축소술 전 시행한 유방검사에서 유방암이 발견돼 조기에 유방암 수술을 시행하여 건강을 회복한 환자가 있다. 이 환자가 만약 수술 전 유방 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수술을 시행하였다고 가정하면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축소술, 여성 삶의 질 위해 필요

수술을 위한 사전 검사 및 준비를 마치면 수술할 부위를 정확하게 디자인하고, 전신마취 하에 수술을 시행한다. 수술 시간은 수술 방법이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3~5시간 정도 걸린다. 수술 후에는 전신마취 후 회복이 잘 된 경우 당일 퇴원도 가능하나, 하루 정도 입원을 하면 몸과 마음이 보다 편하게 회복할 수 있다. 정해진 날짜에 맞춰 상처 소독을 하고 봉합사는 10일에서 2주 사이에 제거한다.

수술 후 보정속옷을 착용하면 원활한 회복은 물론 유방 모양이 잘 잡히는데 도움이 된다. 상처가 다 나은 후에는 6개월 이상 꾸준히 흉터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유방이 다소 자연스럽지 못한 모양이나 1년 이상에 걸쳐 서서히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자리잡게 된다. 유두의 감각이 일시적으로 떨어질 수도 있으나, 대부분 1년 이내 어느 정도 회복이 되고, 모유 수유도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강승규기자 kang@yeongnam.com

기자 이미지

강승규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건강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