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 피해 온라인으로 보충학습…미션 완료땐 깜짝선물까지

  • 노인호
  • |
  • 입력 2022-07-25 07:08  |  수정 2022-07-25 07:17  |  발행일 2022-07-25 제12면
대구시교육청, 알찬 여름방학 지원

2022072501000698900030521
대구 성명여중 한 학생이 대구시교육청이 마련한 '2022 중등 여름방학 온라인 학습놀이터. 퀴즈 온 대구'에 접속, 수학공부를 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지역 대부분의 초·중·고등학생의 여름방학이 시작됐다. 한 달 가량으로 적지 않은 기간이지만, 계획을 제대로 세우지 않으면 금방 지나가 버린다. 이에 대구시교육청은 학생이 방학을 보다 알차게 보낼 수 있게 다양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 운영에 들어갔다. 대부분이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만큼 계획만 잘 세운다면 집 안에서도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기주도 학습습관 만들려면
중등 여름방학 온라인 학습놀이터
5개 교과 1학기 핵심개념자료 제공
라이브 퀴즈쇼 통해 학습내용 복습


☞외국어 열공하고 싶다면
대구글로벌교육센터 유튜브 채널
원어민교사들 제작한 영상수업 운영
수준별 학습지 내려받아 학습 가능


◆초등학생을 위한 '대구온라인여름학교.com'

대구시교육청은 초등학생(초 3~6학년 중심)의 알찬 여름방학을 지원하기 위해 25일부터 다음 달 26일까지 5주간 '대구온라인여름학교'를 운영한다.

'대구온라인여름학교'는 코로나19로 인해 누적된 학습 결손을 보완하고 내실 있는 여름방학 생활을 위해 개설된 온라인 학습 지원 사이트로, 여기에 여름방학에 맞춰 맞춤형 학습 지원 내용을 확대하고 주제중심학습을 위한 새로운 콘텐츠를 보강했다고 대구시교육청은 설명했다.

특히 학생이 제대로 된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온라인상의 유용한 학습 사이트 및 콘텐츠를 선별해 소개하는 동시에 학생이 보다 손쉽게 자신의 관심 영역을 찾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우선 △기초·기본학력 △주제중심학습 등 두 가지 영역으로 크게 나누고, 각 영역마다 2~4개의 카테고리를 마련해 학생이 자신의 흥미와 필요에 따라 선택해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기초·기본 학력 영역에서는 △기초학력을 다지는 '배이스 캠프(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 △초3~6학년 1학기 주지 교과(主知敎科)의 주요 내용을 복습할 수 있는 e-학습터 기반 '여름방학 탄탄교실' △초등 전 학년을 대상으로 월~금 저녁 7시에 실시되는 유튜브 기반 실시간 수업인 '온학교' △EBS의 각종 무료 영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EBSe(EBS English)'의 4가지 카테고리로 이뤄져 있다. 간단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주제중심학습 영역에서는 학교가자닷컴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여름캠프'에 바로 가기를 통해 주제에 따른 일일학습 및 주 2~3회 라이브 수업을 할 수 있다. 또 '알쓸굿잡'에서는 생활 속 유용한 지식과 상식, 유머, 지혜 등을 담은 클립형 영상을 볼 수 있다. 특히 알쓸굿잡은 학생이 보다 다양한 콘텐츠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콘텐츠로 업데이트했다.

◆중학생은 '온라인 학습놀이터'에서 만나요

중학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있다. 규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습관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18일부터 '중등 여름방학 온라인 학습놀이터-퀴즈 온 대구'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갔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 달 5일까지 3주간 진행된다.

중등 여름방학 온라인 학습놀이터는 대구시교육청 자체 제작 학습콘텐츠와 흩어져 있는 교과 학습 사이트를 한곳에 모아 대구 학생들이 마음만 먹으면, 언제 어디서나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5개 교과(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의 1학기 교과 핵심개념어 및 퀴즈 기반 학습자료 △학습도구어 및 문해력 워크시트 등의 문해력 향상 워크시트 △예술·체육·독서·심리 등의 무학년 학습콘텐츠를 주 단위로 순차적으로 제공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검색 사이트 주소창이나 검색 엔진에 '중등온라인학습놀이터'를 입력해 접속할 수 있다. 또 주별 시간표에 따라 매일 자기주도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올해 온라인 학습놀이터는 학생의 동기유발과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매주 교과핵심개념어를 겨루는 '퀴즈 온 대구'와 학습과제 미션 및 댓글 참여 이벤트를 통해 수시로 깜짝 선물도 증정한다. 또 마지막 날인 8월5일 오전 11시에는 학년별 라이브(Live) 퀴즈쇼를 통해 3주간 학습내용을 정리하고 복습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온라인 여름방학 학습놀이터 사이트는 운영 기간 이후에도 자유롭게 학습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고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전했다.

◆외국어에 관심 있다면 유튜브로

외국어에 관심 있는 학생을 위해 대구교육연수원 산하 대구글로벌교육센터는 유튜브 채널인 '여름방학 온라인 글로벌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 다음 달 31일까지 운영한다. 대구글로벌교육센터 소속 원어민 교사들이 직접 제작한 수업 영상 50개를 올려놓은 유튜브 채널에서 학생이 관심 있는 주제의 수업 영상을 선택, 반복 시청하고 학습지를 활용해 실용 외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우선 초등 프로그램은 학생이 사용하는 어색한 외국어 표현을 교정하고 자연스러운 외국어 표현을 익힐 수 있도록 'For vs. Since' 'Real vs. Really' 'Me too vs. Me neither' 등의 다양한 주제로 진행된다. 초등 유튜브 채널(초등 글로벌TV)의 '2022 Natural Class'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중등 프로그램은 다양한 자연재해에

관한 영어 표현을 학습하고 자연재해 상황 시 긴급문자와 대피요령을 영어로 작성해 보는 'Surviving Natural Disaster', 다양한 포켓몬 캐릭터의 특징 및 캐릭터 간 시합을 통해 영어 문장을 학습해 보는 'Pokemon Journey', 국기의 역사 및 국가별 국기의 상징적 의미를 학습하고 상징성 있는 국기를 직접 디자인해 보는 'Flags and Emblems' 등 외국어와 글로벌 문화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이와 함께 글로벌교육센터 홈페이지(www.dge.go.kr/dggec)에서 수준별 학습지를 내려받아 수업 영상과 함께 학습할 수도 있다.

이곳뿐만 아니라 대구지역 도서관 등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 운영한다.

동부도서관은 다음 달 2~5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와 연계한 코딩 교육프로그램을, 두류도서관은 초등학교 4~5학년 대상 경제프로그램인 '책 속으로 떠나는 세계의 용돈 문화(8월9~12일)', 북부도서관에서는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19일까지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을 진행한다.

또 대구교육해양수련원에서는 오는 29~30일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교육가족 해변축제를 연다. 노인호기자 sun@yeongnam.com

기자 이미지

노인호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사회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