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지성에서 혁신찾기] 데니머 사이언티픽! 너는 누구냐!

  • 배민수 변호사·혁신투자자
  • |
  • 입력 2021-03-29 16:57  |  수정 2021-03-30 08:51

지난 주 한국인이 가장 많이 순매수한 종목(한국예탁결제원 자료) 1~6위는 애플·ETF(반도체 ETF, 우량기업에 대한 회사채 ETF, 이머징 국가에 대한 국채 ETF) 등 모두 기존 순위에 들어 있던 기업이다. 이 때문에 7위에 랭크된 기업이 오히려 신선하게 느껴진다.

◆7위 데니머 사이언티픽(DANIMER SCIENTIFIC IN, 'DNMR' - 분해 가능한 바이오플라스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혁신점수는 4/10)

플라스틱은 현대 생활에 있어서 없어선 안될 매우 유용한 재료이지만, 재활용이 어렵고 사용 후엔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한다는 점에서 두 얼굴을 갖고 있다 하겠다. 플라스틱은 현재 약 10%만 재활용되고, 10%가 소각되며, 대부분은 매립된다. 또 매립된 플라스틱은 분해되기까지 길게는 수백년이 걸리고, 그 과정에서 심각한 환경문제를 유발한다.

그런데 데니머 사이언틱에서 분해에 12-18주밖에 소요되지 않는 바이오플라스틱(PHA)을 생산하고 있다. 폐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착한기업'이라 할 수 있는 데니머 사이언티픽은 2020년 12월30일 SPAC 상장 방식으로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됐다. 

 

데니머.jpg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Gy63NcMsVLY

데니머 사이언티픽은 2007년 P&G로부터 바이오플라스틱인 PHA의 지식재산권을 취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는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125개 이상의 특허를 취득했다. 카놀라 오일로 만들어지는 PHA는 분해하는 데 열이나 수분이 필요하지 않고, 바다에서도 분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해양에 버려지는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폐플라스틱으로 인한 문제의 심각성이 궁금하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자. 플라스틱 대신 재활용이 용이한 캔에 생수를 담아 판매하는 Liquid Death의 광고를 소개하는 영상인데, 심각한 환경 문제를 극단적이지만 유머러스하게 잘 전달하고 있다.

(8) 악마가 만들어낸 생수 - 리퀴드 데쓰 (Liquid Death) - YouTube 


데니머 사이언티픽에 의하면 플라스틱은 연간 8천억 파운드가 생산되고 있는데, 바이오플라스틱을 사용하면 5천억 파운드의 폐플라스틱을 제거할 수 있다. 현재 바이오플라스틱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전체 플라스틱 생산량의 1% 미만에 불과하다. 만약 데니머 사이언티픽이 성공적인 PHA 제품을 대량생산한다면 성장 여지는 매우 클 수 있다.

데니머 사이언티픽은 SPAC 상장을 통해 취득한 현금을 바탕으로 대량생산에 본격적으로 돌입할 계획이다. 우선 2018년 미국 켄터키에서 취득한 공장을 확장해 2020~2025년 생산량을 연간 96% 확장할 계획이다. 이럴 경우 2025년 생산량은 6천500만 파운드에 달할 전망이다.

또한 2022년 그린필드에 신규 공장 착공에 들어가 18개월 후쯤 완공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2023~2027년 생산량을 연간 62% 증대시켜 2027년 생산량을 1억2천500만 파운드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다.

데니머 사이언티픽은 단기적으로도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제품을 무조건 구매해야 하는 'Take-or-Pay' 방식으로 현재 8개 이상의 업체와 2022년까지 4천800만 파운드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켄터키 공장을 확장하는 경우, 최소 2022년까지의 물량은 확보돼 있는 셈이다.

또한 친환경이라는 거대한 메가트렌드를 타고 있으며, 바이오플라스틱 부분에서는 대량생산의 초석을 마련한 1등 업체라는 점에서 향후 행보를 눈여겨봐야 한다.

다만, 친환경에 대한 당위성과는 별도로 환경 변화가 아직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즉, 기존 플라스틱 제품보다 품질이 조금이라도 부족하거나, 가격이 비싼 경우엔 PHA 제품이 소비자로부터 외면받을 가능성이 크고, 고객사도 부담을 느끼게 될 수 있다.

현재 PHA는 일반 플라스틱보다 10배가량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데니머 사이언티픽이 향후 대량생산 및 연구개발을 통해 PHA의 가격을 얼마나 절감시킬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모든 혁신 기업은 CEO의 열정과 확신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데니머 사이언티픽에 투자하고 싶다면, 아래 CEO 인터뷰 영상이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Gy63NcMsVLY 

 

어떻게 열정과 혁신이 느껴지는가?

배민수 <변호사·혁신투자자>

 

#데니머, #사이언티픽, #Danimer, #Scientific, #DNMR, #SPAC, #스펙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