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처음 맞이하는 연말연시인 만큼 가족·친구·연인과 홈파티 등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덩달아 파티용 와인·샴페인을 찾는 사람도 증가하는 추세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12월 와인 매출은 연간 와인 매출의 15%에 달한다. 최근에는 샴페인 수요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유통업계는 파티 분위기를 한껏 북돋아 줄 다양한 와인·샴페인과 할인행사로 고객잡기에 나섰다.
롯데百 '와인앤리커 페스티벌'
메릴린 먼로가 좋아한 샴페인 등
150억 물량 엄선 25일까지 판매
![]() |
롯데백화점이 연말맞이 한정으로 출시하는 파이퍼하이직 코리아 에디션 샴페인. <롯데백화점 제공> |
◆롯데백화점, 150억원 규모 와인앤리커 페스티벌
롯데백화점이 연말과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와인과 샴페인 행사를 대규모로 연다. 롯데백화점은 16~25일까지 하반기 결산 '와인앤리커 페스티벌'을 열고, 총 150억원 물량의 와인과 샴페인을 엄선해 선보인다. 특히 연말 선물이나 파티에서 선호도가 높은 샴페인의 물량를 역대 최대인 36억원 규모로 확대했다.
연말을 맞이해 한정 출시하는 '파이퍼하이직 코리아 에디션 샴페인'은 롯데백화점과 보틀벙커에서 단독으로 론칭한다. '파이퍼하이직'은 세기의 배우 메릴린 먼로가 좋아했던 샴페인으로도 유명하다. 갓 구워 낸 빵과 같은 풍미와 신선한 과실 아로마의 밸런스가 일품인 샴페인이다. 이번 코리아 에디션은 한국 전통 의상을 모티브로 한복 저고리 고름, 치마 등에 적용되는 고유 문양 등을 샴페인 케이스에 적용해 연말 선물로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샴페인을 구매하는 고객들의 선택을 돕기 위해 각각 10개의 프리미엄과 스테디셀링 샴페인도 엄선해 선보인다. 프리미엄 상품으로는 '페리에주에 벨에포크' '돔페리뇽' 등이 있다. 스테디셀링 상품으로는 '루이로드레' '모엣&샹동' '도츠' 등을 마련했다.
유통업계 최초의 소믈리에인 경민석 소믈리에와 유수의 소믈리에 대회 수상 이력을 가진 최준선, 한희수 소믈리에 등 3명의 롯데백화점 소믈리에가 직접 참여한다. 이들은 연말 음식과 어울리는 와인을 선보이고, 프리미엄급 와인도 특가로 준비했다.
우선 홈파티 등에서 음식과 페어링할 수 있는 와인을 선보인다. 굴과 잘 어울리는 샤르도네 품종의 '자플랭 샤블리', 산도가 뛰어난 '다니엘 리옹 부르고뉴 알리고떼'를 비롯해 방어와 잘 어울리는 '샤또 보네 화이트' '라 네르트 샤또뇌프 뒤 파프 블랑' 등 겨울 제철 해산물과 완벽한 조합을 이루는 와인을 엄선했다. 육류와 궁합이 좋은 와인인 칠레의 '마르께스 데 까사 콘차 카베르네 소비뇽'과 미국의 '오린 스위프트 파피용' 도 준비했다.
프리미엄급 풍미를 가진 와인들을 엄선해 특별한 가격에 선보인다. 토마시의 플래그십 와인이자 이탈리아에서 가장 유명한 레드와인 중 하나인 '토마시 아마로네', 카베르네소비뇽과 말벡 등의 품종을 블렌딩해 프리미엄 와인으로 완성한 '우나니메', 프랑스 와인으로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높은 '샤또 딸보'을 10만원 전후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행사기간 중 와인과 베이커리 상품군 구매고객에게 5% 혜택을 주는 사은행사도 마련했다.
김승영 와인앤리커 팀장은 "엔데믹 후 첫 연말을 맞아 이 시기와 분위기를 즐기려는 고객층들의 수요가 더욱 다양해졌다"며 "특히 이번 하반기 와인앤리커페스티벌에는 샴페인을 최대규모로 준비한 만큼 즐거운 연말연시를 롯데백화점과 함께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홈플러스, 스페인와인 8종 론칭
제임스서클링 평가 90점이상 품질
대형마트 업계 단독으로 선보여
![]() |
홈플러스가 고품질 스페인 와인 8종을 대형마트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 <홈플러스 제공> |
◆홈플러스, 스페인 와인 8종 단독 론칭
홈플러스는 스페인에서 제임스 서클링(James Sucking) 90점 이상의 고품질 와인을 대형마트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 스페인은 수천 년에 달하는 오랜 와인 생산 역사를 보유한 대표 와인 강국이다. 세계 최대 규모 수준의 포도밭을 갖고 있고, 각기 다른 기후와 토양 조건을 가진 와이너리들의 특색 있는 와인으로 유명하다. 전통 숙성 방식과 현대 양조 방식이 공존할 정도로 와인의 맛과 스타일도 다채롭다.
실제 와인 카테고리를 강화한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의 '더 와인 셀러(the Wine Cellar)'에서 판매된 3만~10만원대 스페인 프리미엄 와인 매출 신장률은 70%에 육박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스페인 와인 8종 중 7종은 세계 최고의 와인 평론가 중 한 명인 제임스 서클링이 직접 시음·평가해 9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 맛과 품질에 대한 검증을 마친 와인이다. 평소 접하기 힘들었던 스페인 지역별 유명 와이너리의 대표 와인도 만나볼 수 있다.
대표 와인으로 제임스 서클링 평점에서 93점을 기록한 '밀캄포스 비나스 비에야스 템프라니요(Milcampos Vinas Viejas Tempranillo)'가 있다. 스페인 유명 산지 '리베라 델 두에로(Ribera del Duero)'에서 생산됐다. 붉은 체리와 초콜릿 아로마가 어우러진 레드와인으로 풍미가 빼어나 양고기와 함께 즐기기에 좋다.
이 외에도 △바퀘리사 올드바인 가르나차 레드와인(제임스 서클링 92점) △핀카 코스타닐라스 레드와인(제임스 서클링 92점) △라 두나 싱글 반야드 템프라니요 레드와인(제임스 서클링 91점) △알빈테 알바리뇨 화이트와인(제임스 서클링 90점) △벨레타 드 솔라노 템프라니요 레드와인(제임스 서클링 90점) △시에라 드 엔미디오 올드바인 모나스트렐 레드와인(제임스 서클링 90점) △아말린다 소비뇽 블랑 화이트와인(홈플러스 바이어 추천) 등을 준비했다.
양수령 홈플러스 PBGS총괄은 "세계의 여러 와인 강국들 중 스페인 특유의 열정이 담긴 와인에 매력을 느껴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더욱 다채로운 와인으로 고객들을 만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혁준기자 hyeokjun@yeongnam.com

권혁준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