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힐링·치유] 고령… 청룡산 MTV자전거도로 산책하기도 좋은 코스…

  • 석현철
  • |
  • 입력 2020-07-17   |  발행일 2020-07-17 제40면   |  수정 2020-07-17
대구경북 가볼만한 곳
드라마 프로듀사·킹덤 촬영 좌학리 은행나무숲
친환경 숙박 시설·힐링 산책로 미숭산 휴양림
대가야 체험·건국설화 주인공 음악 분수대 눈길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고령군 제공〉

경북 고령군은 지산동고분군과 대가야수목원의 트레킹 코스를 비롯해 힐링투어 코스로 개경포공원에서 경포 너울길을 지나 부레 관광지까지 이어지는 청룡산 MTV 자전거도로, 드라마 촬영장소로 주목받고 있는 좌학리 은행나무숲이 있다. 또한 우륵박물관과 가얏고 마을을 거쳐 대가야 고령생태숲과 미숭산자연휴양림을 방문하는 것은 가야금 선율을 떠올릴 수 있는 고령만의 언택트 자연생태관광이라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대가야 농촌체험특구 내에서의 전기자전거 타기와 캠프는 개별적이고 소규모로 즐길 수 있는 고령의 대표적인 체험 관광 코스다.

◆지산동고분군 = 지산동고분군은 고령군 대가야읍을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다. 산 위에는 대가야 시대의 주산성이 있고 산성에서 남쪽으로 뻗은 능선 위에는 대가야가 성장하기 시작한 서기 400년경부터 멸망한 562년 사이에 만들어진 대가야 왕들의 무덤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최초로 발굴된 순장묘 왕릉인 지산동 44호와 45호 무덤을 비롯해 주변에 왕족과 귀족들의 무덤이라고 생각되는 크고 작은 704기의 무덤이 분포하고 있다. 이곳은 대가야의 독특한 토기와 철기, 말갖춤을 비롯해 왕이 쓰던 금동관과 금귀걸이 등 화려한 장신구가 많이 출토된 대가야 최대의 고분군이다. 지산동고분군 사이를 걸으며 과거 대가야 시대로 시간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대가야수목원 = 대가야수목원에는 숲의 역할과 혜택, 산림자원의 조성과정, 낙동강 유역 산림의 녹화과정을 그래픽과 영상물로 전시 연출한 산림문화전시실과 전국에서 기증한 수석을 전시한 수석전시실,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원료를 이용한 향기 제품을 제작 체험하는 향기 체험실이 있다. 녹화 기념숲과 금산재를 연결하는 산림등산로도 즐길 만하다.

◆청룡산 MTV 자전거도로=낙동강 자전거길의 일부분인 청룡산 MTV 자전거도로는 '2016 꼭 가봐야 할 아름다운 자전거길 100선'에 개진면 개경포공원~우곡면 예곡리가 선정되면서 걸어서 산책하기에도 좋은 언택트 힐링코스로 손꼽힌다. 전국 최고의 명품 보를 자랑하는 강정고령보와 우륵문화 광장을 필두로 다산체육공원·달성보·개경포 공원을 거쳐 청룡산 MTV 자전거 도로와 부례관광지에 이르는 낙동강 자전거길 또한 4대강 자전거길 중 가장 아름다운 곳 20선으로 평가받고 있는 만큼 청룡산 MTV 자전거도로는 고령의 꼭 가볼 만한 언택트 관광지다. 이 도로의 시작인 개경포공원은 깔끔하게 손질된 넓은 잔디에 개경포의 유래를 적은 유래비와 표석·팔각정·벤치 등의 휴식공간·음수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 도로의 종착지인 부례 관광지에서는 카라반 시설과 바이크텔이 있어 숙박을 하며 포레스트 어드벤처 체험 및 풋살장과 농구장 등의 스포츠 공간을 즐길 수 있다.

◆좌학리 은행나무숲과 대가야고령생태숲 = 좌학리 은행나무숲은 드라마 '프로듀사'와 '킹덤'의 촬영장소로 드라마를 통해 접했던 장소를 직접 찾아보고 사진도 남길 수 있어 가족 단위 여행이나 데이트 장소로 추천할 만하다. 가야읍 신리 미숭산 일원 약 50㏊의 넓은 산림에 미숭산과 미숭산 자연휴양림 주변 자생식물과 향토 수종을 식재·복원해 자연환경 훼손의 위협으로부터 산림생물자원을 보호하고 숲교육 체험원, 소리향기원, 자생식물원, 숲 테라피원 등 다양한 숲속의 주제를 체험·탐구할 수 있는 공간이다.

미숭산자연휴양림
미숭산 자연휴양림〈고령군 제공〉

◆미숭산자연휴양림 = 미숭산자연휴양림은 산림문화휴양관(1동), 숲속의 집(2동), 황토집(2동) 등 친환경적인 자재를 사용한 숙박시설과 숲속 화장실, 소운동장, 산책로, 등산로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쳇바퀴처럼 돌아가는 일상에 지친 도시인들에게는 치유의 공간이 되고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산림 교육 및 산림문화체험 공간이기도 하다.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 대가야의 역사문화를 관광 테마화하여 과거·현재·미래의 대가야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고대 가옥촌·대가야유물체험관·가마터 체험관 등이 있으며 또한 대가야 건국 설화의 주인공인 정견모주 음악분수대도 인상적이다.

◆대가야 농촌체험특구 = 전국 최고의 농촌문화 체험특구 조성으로 지역 농특산물을 농촌 체험특구 내에서 체험학습 과정을 통해 견학·실습·구매·현지 체험을 할 수 있다.

주요 시설로는 농업전시관·고상가옥·원두막·동물농장·야영장·농산물 과수체험장·대가야기마문화체험장 등이 있어서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볼거리·즐길거리와 수제소시지·바비큐 체험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100여 동의 텐트를 동시에 칠 수 있는 캠핑 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전기자전거로 특구 내를 둘러볼 수도 있다.
석현철기자 shc@yeongnam.com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위클리포유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