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더 신난다" 마음껏 숨쉬며 현장체험 속으로!
코로나19 엔데믹으로 학생들이 마스크를 벗고 현장체험을 통해 배움의 시간을 갖게 됐다. 대구시교육청이 산하 수련원 3곳의 문을 활짝 열고 학생 맞을 준비에 한창이다. 팔공산수련원4계절 테마프로그램 운영…안전교육·숲힐링 등 체험올해부터 싱잉볼 활용 스트레스 해소 '마음명상' 추가◆대구교육팔공산수련원, 팔공산 4계절 체험 팔공산 중턱에 있는 대구교육팔공산수련원은 팔공산의 4계절을 테마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일명 '포시즌팔공'으로 봄 '세대공감 가족캠프', 여름 '한여름밤 가족캠프', 가을 '가족단풍축제', 겨울 '얼음썰매축제'가..
[정재걸 교수의 오래된 미래교육] 매 순간 감동하는 삶
누구나 삶의 끝에 서면 자신이 했던 그 어떤 일도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삶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성취한 일이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동안 자신이 어떤 사람이었는가이다. 우리는 삶에서 '무언가'를 하면 '누군가'가 된다고 여긴다. 그러나 사실은 무언가를 해서 누군가가 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가 되어 있으면 무언가를 하게 된다. 내가 책임감이 있는 일을 하면 책임감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내가 책임감이 있는 사람이 되면 책임감이 있는 일을 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내가 행복한 사람이 되면 행복한 일을 할..
학점·장학금까지…예비 신입생 소프트웨어 교육 인기
대구가톨릭대는 지난 1~2월 예비 신입생을 위한 '입학 전 소프트웨어 교육'을 운영했다. 대학 교육에 대한 정보를 미리 얻을 수 있고, 이수할 경우 최대 4학점과 장학금까지 받을 수 있어 예비 신입생들에게 인기를 얻었다.입학 전 교과 프로그램은 △문제해결과 컴퓨팅적 사고 △코딩:생각을 현실로 △파이썬프로그래밍기초 △C프로그래밍기초 △인간과 컴퓨터의 소통 등 학점과 연계된 6개 강좌로 총 714명이 이수했다. △입학 전 SW교육 비교과 프로그램 △예비신입생 코딩교육 △예비신입생을 위한 SW·AI기초코딩 맛보기 △예비신입생을 위한 SW..
DCU 대구가톨릭대, 캠퍼스 보물찾기·버스킹 공연…신입생도 총장도 즐거웠다
대구가톨릭대는 지난 6일부터 2주 동안 2023학년도 신입생 환영주간 행사 'Nice to DC_U'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선보여 학생들의 대학 적응을 도왔다.6일부터 나흘간 학생회관 광장에서는 동아리 거리모집이 진행됐다. 춤사랑, 타임머신, 효성사진연구회 등 34개 동아리는 신입생들에게 동아리 정보와 체험 및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인형탈 포토 이벤트, 경품추첨, 버스킹 공연도 함께 진행해 신입생들의 시선을 끌었다. 8일엔 대학 마스코트 '디쿠'가 캠퍼스 곳곳을 다니며 대학의 상징색인 파란색 옷을 입은 신입생들에..
[향기박사 문제일의 뇌 이야기] 코로나가 지나간 자리
2023년 3월20일부터 버스와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 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됩니다. 이번 조치로 2019년 코로나바이러스가 처음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우리를 무겁게 누르던 코로나19 팬데믹을 뒤로하고 일상으로 거의 되돌아왔음을 실감합니다.코로나바이러스가 유발하는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인 대유행병으로 번졌고, 계속해서 여러 변종으로 모습을 바꿔가며 지난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우리 주변에 머물렀습니다. 특히 우리 대구시는 2020년 2월, 대유행 초기에 국내 최대 규모의 집단감염 사례를 겪었습니다. 코로나19 확..
경북대, 수질측정센서 핵심기술·6G 전자소자 개발 '반도체 연구 중심지'
경북대가 반도체 교육·연구의 거점을 목표로 반도체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경북대는 1972년 8월 정부 주도하에 전자계열 특성화대학으로 확정, 50여 년간 고급 IT 인력 3만여 명을 배출했다. 전자와 반도체, 정보통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이끄는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대규모 클린룸 2개 보유…학부생도 반도체 소자 만들어 경북대는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연구용 반도체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다. 현재 거점국립대 중 반도체 생산시설을 보유한 곳은 경북대를 포함해 3곳이다. 1990년 센서기술연구소로 시작해 2009년 정부와..
경북대 금속신소재공 석사 3명 특허 출원·표지논문 게재…세계적 연구성과
경북대 신소재공학부 금속신소재공학전공 석사과정 졸업생 3명이 학위과정 동안 세계적 연구성과를 거뒀다. 올해 석사학위를 받은 차재원·이교명씨는 학위과정 동안 제1저자로 쓴 논문을 JCR 상위 0.63% 금속재료 분야 1위 학술지인 '저널 오브 마그네슘 앤 얼로이즈(JMA·Journal of Magnesium and Alloys)'에 각각 2편씩 발표했다. 차씨는 마그네슘 신합금 개발과 압출 공정 연구를 수행하며 제1저자로 JMA 등 SCI급 논문 4편을 포함해 총 14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1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마그네슘 소재..
[행복한 교육] 권력자들의 폭력·부정, 더 엄격한 법 적용해야
"왜 없는 것들은 인생에 권선징악, 인과응보만 있는 줄 알까?" 학교폭력을 다룬 드라마 '더 글로리'에서 학교폭력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한 대사라고 한다. 권선징악, 인과응보, 사필귀정, '나쁜 사람은 벌을 받고, 착한 사람은 복을 받는다' 등은 어릴 때부터 우리가 수많은 전래동화를 읽으면서 배운 진리이다. 그래서 학교는 '참되어라 바르거라'하고 가르친다. 그런데 근래 일어난 몇 가지 사례는 우리가 사는 대한민국이라는 세상은 꼭 그렇지 않은 것 같아 교사인 나로서는 몹시 심한 갈등을 겪고 있다.그중 하나는 한동훈이 장관으로 있는 법무..
계명대, 4년만의 대면입학·국제교류 재개…코로나 이겨낸 캠퍼스 다시 활기
계명대가 4년 만에 신입생 '대면 입학식'을 열고 예전의 활기를 되찾았다. 코로나19 기간 교수와 교직원, 학생들이 한마음으로 똘똘 뭉쳐 위기를 극복한 결실이다. 계명대는 지난달 28일 2023학년도 신입생 입학식을 성대하게 열었다. 이어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40여 개 동아리에서 거리모집을 진행하며 재학생들로 캠퍼스가 북적거리는 예전 모습을 되찾았다. 의용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김여정(여·22)씨는 입학식과 동아리 거리모집을 보며 "신입생으로 대학에 들어올 때 코로나19로 인해 입학식도 못 하고 수업도 제대로 하지 못해 대학..
게임소프트웨어 전공 김정현·허태균 '위밋 어워즈' 대한상의회장賞
계명대 게임소프트웨어전공 김정현·허태균씨가 '제1회 WE-MEET AWARDS'에서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상금 300만원)을 수상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계명대 게임소프트웨어전공 등 디지털 혁신공유대학사업단의 5개 컨소시엄 대학에서 총 10개 팀이 수상했다. 계명대 학생들은 가상현실 기반의 시뮬레이션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감미디어 지역특화 콘텐츠제작'이라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의 영예를 안았다. 4개의 게임 서버(Photon, Photon Chat, Playfab, AWS)를 사용해 로그인, 회원가입,..
[밥상과 책상사이] "올 한 해 성공하려면"
봄이 왔다. 약동하는 생명의 합창 소리가 들린다. 혹한을 견뎌낸 나무들이 기지개를 켜고 산과 들의 야생화도 언 땅을 뚫고 힘차게 솟아오르고 있다. 봄은 새 출발을 의미한다. '출발'이란 단어는 '목적지를 향하여 나아가거나, 어떤 일을 시작함'을 뜻한다. '출발'은 가만히 앉아서 '성질이나 상태'를 묘사하는 '형용사'보다는 목적 달성을 위해 꿈틀거리며 부단히 움직이는 '동사'와 더 잘 어울린다. 모든 출발에는 기대와 설렘, 긴장과 두려움이 있다. 한날한시에 출발해도 도착 지점과 성과가 다르기 때문이다. 영어단어 3월(March)은 로..
기획
[사라져가는 대구경북 삶의 기록] 사람 소리 가득했던 '전통시장' 역사 속으로…주상복합·아파트 '빌딩숲' 된다
[대구경북에도 이런 기업이] 실시간 영상 분석 최적 솔루션 제공 '우경정보기술'
[대구경북에도 이런 기업이] 챗GPT 적용 더 친절해진 AI 챗봇 '저스트랩스'
많이 본 뉴스
오늘의운세
소띠 3월 30일 ( 음 윤2월 9일 )(오늘의 띠별 운세) (생년월일 운세)
영남생생 News